안녕하세요, 냐개입니다!
설날이 끝난 2월 중순부터 2월달 공모주 일정이 잡혀있죠.
제작년까지는 그다지 큰 힘을 쓰지 못했던 공모주였는데, 경제가 불황이 되며 인기쟁이가 된 것 같습니다.
특히 1월에 있었던 청약 공모주 중 현대힘스는 따따블을 기록하기도 하면서 큰 화제가 됐었죠.
현대힘스만한 종목이 이번 2월 공모주에도 있을까요?
확정지어 답할 수는 없지만 이번 2월 공모주에도 청약해봐야 할 대어가 있습니다.
'에이피알' 수요예측 시작…공모주 청약·상장일 정보 싹 공개됐다
올해IPO시장첫대어로꼽히는'에이피알(APR)'공모주청약이벌써부터큰관심을 받고있다. '에이피알'은2024년유가증권시장에서처음으로조단위기업가치에도전하는대형IPO 기업이다. 기사와 관련
im.newspic.kr
바로 '에이피알'이라는 이름의 회사인데요.
오늘은 이 회사의 브랜드, 재무 현황 에이피알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모 일정, 유통가능 주식 수 등 공모주 청약에 대한 정보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이피알 공모주
에이피알 정보
에이피알이 대어라고 불리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에이피알은 시가총액 1조 이상의 대형 IPO예요. 그래서 보통 몇 만 원선에 그치는 공모주와 달리 에이피알 공모주는 예정가부터 약 14만 7천 ~ 20만 원 선이 됩니다.
에이피알은 화장품과 미용기기를 주요 제품으로 내세우는 패션, 엔터테인먼트, 화장품제조업체입니다.
에이피알 브랜드
저 광고와 제품, 익숙하죠?
김희선과 유재석이 광고하는 것으로 유명한 미용기기와 화장품 브랜드 메디큐브가 가장 큰 브랜드고요.
MZ세대에게 인기를 얻는 것을 넘어서 베트남 시장에서도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는 의류 패션 브랜드 NERDY도 있습니다.
시내 나가시면 한번 쯤 즉석 사진 찍어보셨을 텐데요. 강자 브랜드 중 하나인 즉석사진 브랜드 '포토그레이'도 이 회사의 브랜드예요.
외에도 포맨트, 에이프릴스킨, 글램디바이오 등을 산하 브랜드로 두고 있습니다. 다들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브랜드들이죠. 특히 날이 갈수록 뷰티 산업에 대한 수요가 커져가면서 회사가 큰 것 같아요.
에이피알 재무정보
좋은 브랜드를 여럿 거느리고 있는 기업답게 재무 현황도 준수한 편이에요. 아직 2023년 결산이 끝나지 않아 2023년 3분기 기준 경영실적 정보만 조회 가능해 그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단기순이익(별도 기준)입니다. 매출액은 2022년 기준 무려 아모레퍼시픽을 제치고 LG생활건강의 뒤를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위 막대그래프는 2022년 기준인데요. 위 재무제표를 보면 실적이 훌쩍 뛰었던 2022년에 비해서도 2023년 3분기 실적이 늘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023년 3분기 때 이미 2022년 대비 매출액 93.4%를 달성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년 기준 대비 78.02%, 당기순이익은 91.76% 증가했습니다.
매출액과 수익성 부분은 LG생활건강이나 아모레퍼시픽 같은 대형 동종업계과 견줄 정도로 현황이 좋습니다.
부채비율은 47.10%, 유동비율이 271.40%로 안정성 우수한 편이고, 영업이익률도 18.78%로 나쁘진 않아요.
https://www.apr-in.com/ir.html
에이피알
Advance People's Real life - Global Beauty&Lifestyle Brand
www.apr-in.com
에이피알의 경영실적분석 자료는 위 에이피알 공식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 정보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 일정
에이피알 청약 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요예측일: 2024. 2. 2. ~ 2024. 2. 8.
확정공모가(수요예측) 발표일: 2024. 2. 13.
청약일: 2024. 2. 14. ~ 2024. 2. 15.
환불일: 2024. 2. 19.
상장일: 미정
오늘(목요일)까지가 수요예측일이었어요. 수요예측 결과를 기반으로 상장일과 확정공모가를 발표할 텐데, 얼마가 나올지 벌써부터 불안합니다. 해외투자자도 많고 상한가를 훨 웃도는 24만~25만원을 제시한 기관투자자가 적지 않다고 하네요.
청약 주관사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은 신한투자증권과 하나증권에서 진행합니다. 신한은행은 공모주의 80%인 247,200주가 배당되고, 하나증권은 20%인 61,800주가 배당돼요.
상단가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최소 200만 원 이상은 증권 계좌에 넣어두어야 할 것 같네요.
주식수(유통가능주식수, 구주매출)
이번 공모주에서 상장 예정인 주식수는 379,000주입니다. 일반청약은 94,750 ~ 113,700주로 약 25%~30%만이 일반 투자자에게 배당되네요.
구주매출 부분을 유심히 보셔야 합니다.
주식은 유통가능 주식과 유통불가능 주식으로 나뉘어요. 시장에 풀리지 않는 최대주주 소유의 주식 수, 우리사주조합 등이 유통불가능주식수에 포함됩니다.
그렇지만 유통가능주식수 모두가 신규 공모주가 되는 것은 아니에요. 유통가능주식수도 기존주주의 주식, 신규 투자자의 주식(기관투자자, 일반투자자)로 나뉩니다.
이 중 공모주 청약 분석할 때 유의해서 볼 것이 바로 '유통가능주식수' 중 구주매출(기존주주배당보통주)인데요, 순전히 기존 주주의 주머니를 채우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공모주 청약시장에서는 많으면 많을수록 악재입니다.
구주매출이 5% 수준이라 구주매출 자체가 큰 영향을 미치기 어려울 것 같긴 한데, 아무래도 일반 청약자에게 배당되는 주식이 25~30% 수준밖에 되지 않아 균등배정 받기도 매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더욱이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공모주라서, 경쟁률을 생각하면 웬만한 증거금을 넣어두지 않는 이상 0주를 받을 수도 있다고 생각되네요.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 해야 하나?
에이피알 기업 자체의 매력도는 정말 좋습니다. 매출과 영업이익도 좋고, 그 실적이 반짝하고 사라진 게 아니라 계속해서 성장세라는 것이 가장 매력적이에요.
더욱이 커지는 홈 뷰티 디바이스 시장을 고려했을 때 선두주자 기차에 탑승한 에이피알의 실적은 더욱 좋아질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런 점을 고려했을 때 현재 공모가는 합리적인 가격이라고 보는 의견이 많습니다.
장외시장에서 40-50만 원선에서 거래된다니 말 다했죠. 그 정도까지도 오를 거라 보는 사람들이 많다는 반증입니다.
다만 일반 청약 투자자에게 배당된 규모가 매우 작아서 균등배정 가능성이 매우 낮다는 점, 그 적은 파이에서도 기존주주분이 있다는 점이 큰 리스크입니다.
공모가도 청약을 제고하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인데요. 물론 기업 가치에 비해서 싼 편이라고는 하지만, 앞서 말했던 적은 물량과 높은 청약가가 만나면 큰 돈의 청약자금을 필요로 할 수도 있습니다. 최소 80만 원은 필요하고, 어떤 분들은 2억원 정도의 자금이 필요하다고 말하시기도 해요.
지금까지 에이피알 회사, 브랜드와 재무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 일정, 공모주수 등에 관해서 분석해봤습니다. 매력적인 공모주입니다만 당첨되기 위해 최소한으로 걸어두어야 하는 자금을 생각하면 글쎄 싶을 수도 있어요.
위 내용은 아직 수요예측결과가 발표 안 된 상태에서 적은 예상이라는 점 꼭 참고하시고요. 아무튼 잘 판단하셔서 결정하시고 성투하시면 좋겠습니다.